콘텐츠로 건너뛰기

Codeigniter4 + webpack + reactjs + tailwindcss 적용 하기

  • by

Codeigniter4 는 이미 적용이 되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ReactJS를 CodeIgniter 4 프로젝트에 통합하고자 하는 경우, Webpack을 사용하여 React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CodeIgniter의 뷰에서 이를 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신 설정과 설명을 바탕으로, 순차적인 단계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프로젝트 구조 설정

먼저,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를 설정합니다. React 소스 코드는 별도의 디렉토리에 위치시키고, Webpack을 사용하여 빌드한 결과물은 CodeIgniter의 public 폴더 내에 위치시킵니다.

  • react/src: React 소스 코드가 위치하는 디렉토리.
  • public/dist: Webpack으로 빌드한 결과물이 저장되는 디렉토리.

2. Webpack 설정

Webpack을 사용하여 React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합니다. 제공하신 webpack.config.js 파일 설정은 적절해 보입니다. 주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entry: React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 (App.js).
  • output: 빌드 결과물의 경로와 파일 이름.
  • module.rules: JavaScript, CSS, SCSS 파일을 처리하기 위한 로더 설정.
  • plugins: 빌드 과정에서 사용할 플러그인 설정.

3. Babel 설정

React 코드를 변환하기 위해 Babel을 설정합니다. .babelrc 파일을 생성하고 필요한 프리셋과 플러그인을 설정합니다.

{ "presets": ["@babel/preset-env", "@babel/preset-react"], "plugins": ["@babel/plugin-transform-runtime"] }

4. ESLint 설정

코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ESLint를 설정합니다. .eslintrc 파일을 생성하고 필요한 규칙을 정의합니다.

5. package.json 설정

package.json 파일에 필요한 스크립트와 의존성을 정의합니다. scripts 섹션에는 Webpack 빌드, ESLint 실행, 개발 서버 실행 등의 명령어를 포함시킵니다.

6. React 애플리케이션 개발

react/src 디렉토리에 React 컴포넌트와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개발합니다.

7. CodeIgniter 뷰 설정

CodeIgniter의 뷰 파일 (app/Views/home/index.php)에 React 애플리케이션을 로드합니다. main.bundle.jsstyle.css<script><link> 태그를 사용하여 포함시킵니다.

8. 빌드 및 테스트

Webpack을 사용하여 React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CodeIgniter 서버를 실행하여 결과를 테스트합니다.

npm run build

9. 개발 서버 실행

개발 중에는 Webpack의 watch 모드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변경 사항을 반영합니다.

npm run start

10. 최종 검토 및 배포

개발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검토하고 배포 준비를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ReactJS를 CodeIgniter 4 프로젝트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추가 설정이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Webpack과 React에 대한 설정

Webpack과 React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과정은 Node.js와 npm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Node.js와 npm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Node.js 공식 웹사이트에서 설치해 주세요.

1. 프로젝트 디렉토리 설정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미 CodeIgniter 프로젝트가 있다면, 그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를 사용하세요.

2. package.json 파일 생성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package.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프로젝트의 의존성과 스크립트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bashCopy code

npm init -y

3. Webpack 설치

Webpack과 필요한 로더,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bashCopy code

npm install --save-dev webpack webpack-cli webpack-dev-server babel-loader css-loader sass-loader style-loader mini-css-extract-plugin clean-webpack-plugin html-webpack-plugin

4. React와 Babel 설치

React와 Babel을 설치합니다. Babel은 최신 JavaScript 코드를 이전 버전의 JavaScript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bashCopy code

npm install --save react react-dom npm install --save-dev @babel/core @babel/preset-env @babel/preset-react @babel/plugin-transform-runtime

5. ESLint 설치 (선택 사항)

코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ESLin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bashCopy code

npm install --save-dev eslint eslint-plugin-react

6. Webpack 설정 파일 작성

webpack.config.js 파일을 프로젝트 루트에 생성하고, 제공하신 설정을 기반으로 내용을 작성합니다.

7. Babel 설정 파일 작성

.babelrc 파일을 프로젝트 루트에 생성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작성합니다.

jsonCopy code

{ "presets": ["@babel/preset-env", "@babel/preset-react"], "plugins": ["@babel/plugin-transform-runtime"] }

8. React 애플리케이션 개발

react/src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여기에 React 컴포넌트와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개발합니다. App.js 파일을 시작점으로 사용합니다.

9. CodeIgniter 뷰 설정

CodeIgniter의 뷰 파일 (app/Views/home/index.php)에 React 애플리케이션을 로드하기 위한 <script> 태그와 <link> 태그를 추가합니다.

10. 빌드 및 테스트

Webpack을 사용하여 React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CodeIgniter 서버를 실행하여 결과를 테스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React와 Webpack을 CodeIgniter 프로젝트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Tailwindcss 설치 및 적용

Tailwind CSS를 React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과정은 이미 Webpack과 React가 설치되어 있고, 프로젝트가 설정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1. Tailwind CSS 설치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Tailwind CSS를 설치합니다.

bashCopy code

npm install tailwindcss postcss autoprefixer

2. Tailwind 설정 파일 생성

Tailwind CSS를 사용자 정의하기 위한 설정 파일을 생성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기본 설정 파일을 생성합니다.

bashCopy code

npx tailwindcss init

이 명령어는 tailwind.config.js 파일을 생성합니다. 필요에 따라 이 파일을 수정하여 Tailwind CSS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PostCSS 설정

Tailwind CSS는 PostCSS 플러그인으로 작동합니다. 프로젝트 루트에 postcss.config.js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javascriptCopy code

module.exports = { plugins: { tailwindcss: {}, autoprefixer: {}, } }

4. Tailwind CSS 적용

프로젝트의 CSS 또는 SCSS 파일에 Tailwind의 지시어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src/styles/index.css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cssCopy code

@tailwind base; @tailwind components; @tailwind utilities;

5. Webpack에 CSS 로더 추가

Webpack 설정에 CSS를 처리하기 위한 로더를 추가합니다. 이미 CSS 로더를 설정했다면, 이 단계는 건너뛸 수 있습니다.

6. React 컴포넌트에서 Tailwind CSS 사용

React 컴포넌트에서 Tailwind CSS 클래스를 사용하여 스타일링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jsxCopy code

function App() { return ( <div className="p-4 m-4 bg-blue-500 text-white"> Hello, Tailwind! </div> ); }

7. 빌드 및 테스트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Tailwind CSS가 올바르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bashCopy code

npm run build

이 과정을 통해 Tailwind CSS를 React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